반응형

javascript를 좋아하는 입장에서 더욱 애정이 가는 글을 쓰게 되네요. 왜 좋냐고 물어보시면 다됩니다. 이게 될까? 하면 되고 이것도? 하면 되는게 javascript이기 때문이죠. (물론 제가 아직 내공이 많이 부족해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래밍 언어 대부분은 데이터 타입에 대해 강력하게 요구하죠. 하지만 javascirpt는 느슨한 타입 체크를 합니다. 물론 컴파일러가 오류를 찾을 수 없다는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하죠. 하지만 이는 오류를 찾을 수 없지만 그만큼 자유로움을 준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점점 javascript가 중요시 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싫어한다면 개발자로 손해 아닐까요?? 여담은 이쯤하고 이제 본론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코드는 Atom 에디터, Chrome, Mac OS환경에서 진행하겠습니다.


자바스크립트 기본서를 읽으셨다면 다양한 문법들을 배우셨을겁니다. 저는 이중 크게 자바스크립트에서 (감히)쓸만한? 좋은! 문법들을 말해보고자 합니다.


1) 숫자

2) 문자열(string)

3) 문장(statements)

4) 표현식(Expression)

5) 리터럴

6) 함수


첫 번째는 숫자입니다. 자바스크립트에서는 정수와 실수의 구분이 없습니다. 즉 1과 1.0이 같은 값입니다. 이는 오버플로우를 피할 수 있는 편리한 특성이라고 할 수 있겠죠. 


두 번째는 문자열입니다. 자바스크립트에서는 숫자와 같이 문자 타입이 없습니다. 또한 length라는 속성도 존재하며 문자열이 한번 만들어지면 불변하는 특성도 가지고 있죠. 


세 번째는 문장입니다. case, while, if, try, throw, break등등... 이러한 기능이 없다면 언어라고 생각할 수도 없이 굉장히 유용하고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죠.


--------------------------------------------------------------------------------------------------------------------------------


사실 지금까지는 뭐야? 말장난하는건가? 라고 생각하실수도 있습니다. ㅎㅎ 사실 문법에서 좋은 문법이 뭐 자주사용하고 유용하기 때문에 더 이렇게 작성할 수도 있겠네요


네 번째로는 표현식인데 이는 특히 삼항 연산자를 말씀드리고 싶네요. 현업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개인적으로는 알고리즘 풀이를 할때도 자주 사용하는 연산자입니다. 자바스크립트만의 특징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굉장히 편리한 건 사실입니다. 또한 typeof, 논리연산자 등 다양한 표현식을 제공합니다.


다섯 번째는 리터럴입니다. 객체 리터럴은 새로운 객체를 생성할 때 편리한 표기법입니다. 속성명은 이름 또는 문자열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리터럴은 고정된 값을 뜻하는데 어떠한 값을 명칭하는 것이 아니라 저장된 값 자체를 말하는 것이다. 때문에 정수 리터럴, 문자열 리터럴, 배열 리터럴 다양한 리터럴이 존재하고 불린다. 즉, 리터럴이란 상수와 마찬가지로 메모리 어딘가에 값이 변하지 않도록 저장이 되지만 그 이름은 없는 것이다. 다시 말해 컴파일시 프로그램 내에 정의되어 있는 그대로 해석되어야 하는 값이라고 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따로 리터럴에 대해 다룰 예정이니 조금만 참아주세요!! ㅎㅎ 궁금하시면 개발자는 go google!


마지막으로는 함수 입니다. 이 함수도 함수 리터럴로 사용할 수 있는데 함수 리터럴은 함수값을 정의합니다. 또한 자바스크립트에서의 함수도 우리가 기존에 사용했던 언어와 굉장히 유사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그럼 다음 장부터는 자바스크립트를 본격적으로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